본문 바로가기
  • 아름다운 동강의 추억

2019/066

상추 千金菜 (상추) 우리들이 즐겨 먹는 상추의 또 다른 이름은 천금채다. 옛날에는 상추 씨앗이 귀했고 조상들은 씨앗을 살 때 천금을 주고 샀다고 해서 일명 천금채라고 했다고 한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상추의 효능은... 1.몸에 독소를 없애준다. 2.이뇨 작용을 해준다. 3.머리를 맑게 해준다. 4.노화를 막아 준다. 5.가슴에 뭉친 화를 없앤다. 6.두통을 가라앉힌다. 7.불면증을 해소 시킨다. 특이 한 것은 벌레가 접근하지 못한다. 다른 채소에는 벌레가 생기는데 상추에는 벌레가 없다. 아마도 유황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그렇다고 한다. 유황은 우리 몸에 아주 이로운 작용을 한다. 특히 뼈를 튼튼하게 한다. 그런데 하우스에서 재배하는 상추에서는 유황성분이 찾아보기 어렵다. 왜 그런가. 햇빛이 비닐에 차단되기.. 2019. 6. 8.
수선화에게 수선화에게 정호승 시 울지마라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외로움을 견디는 일이다 공연히 오지 않는 전화를 기다리지 마라 눈이 오면 눈길을 걸어가고 비가 오면 빗길을 걸어가라 갈대숲에서 가슴 검은 도요새도 너를 보고 있다 가끔은 하느님도 외로워서 눈물을 흘리신다 새들이 나뭇가지에 앉아 있는 것도 외로움 때문이고 네가 물가에 앉아 있는 것도 외로움 때문이다 산 그림자도 외로워서 하루에 한 번씩 마을로 내려온다 종소리도 외로워서 울려 퍼진다 2019. 6. 8.
우리의 삶은 기다림의 연속이다 우리의 삶은 기다림의 연속이다. - 법상스님 - 기다리고 또 기다리다가, 기다리던 일이 완성되면 또 다른 것을 기다리고, 그것이 완성되면 또 다른 기다림의 대상을 만들어 우리의 기다림은 끝없이 계속되고 있다. 고등학생은 대학생이 되길 기다리며, 대학생은 좋은 취직자리를, 학생은 좋은 성적을, 직장인은 진급을, 수행자는 깨닫기를 기다린다. 한가지 일이 끝나기를 기다리고, 내 앞에 나타날 사랑을 기다리고, 빨리 큰돈 벌기를 기다리고, 더 나은 직장을 기다린다. 출근후에는 퇴근을 기다리고, 평일에는 휴일을, 또 휴가를 기다린다. 가을엔 첫눈을 기다리고, 겨울엔 따뜻한 봄을, 봄엔 여름을, 여름엔 가을을 기다린다. 성공하기를, 부자 되기를, 깨닫기를 기다린다. 그렇게 끊임없이 평생을 기다리고 기다리다가 우리는 .. 2019. 6. 8.
별거 없더라. 별거 없더라. 그 사람의 삶이 행복해 보여 들여다봤더니 잦은 다툼이 있더라. 그 사람의 삶이 화려해 보여 들여다봤더니 외로움을 감추고 있더라. 그 사람의 삶이 부유해 보여 들여다봤더니 마음이 가난하더라. 그 사람의 삶이 부러워 들여다봤더니 아픔을 숨기고 있더라. 그 사람의 삶이 성공적으로 보여 들여다봤더니 남모를 실패가 있더라. 남의 삶이 좋아 보여도 남의 삶이 행복해 보여도 나름대로 고통을 안고 살더라. 2019. 6.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