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아름다운 동강의 추억
건강 이야기

노화방지

by 동강사랑💙 2017. 3. 27.

안티에이징은 무엇일까요?



안티 에이징의 목표는 세포의 노화를 가속화 시키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 할 뿐만아니라 정신적 및 신체적 쇠퇴같은 노화와 관련된 건강상태를 보호하는 것 입니다.



노화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공통적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노화가 예정된 세포수명과 세포의 사멸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텔로미어 단축 이론은 가장 최근에 발표되어 가능성 또한 높은 노화진행 이론입니다. 텔로미어는 DNA분자 끝부분에 존재하는 "노화시계" 입니다. 체세포가 복제될때마다 텔로미어의 길이는 점점 짧아집니다. 텔로미어가 짧을 수록 유전자 발현에 더욱 큰 영향을 끼치며, 그 결과는 바로 노화로 이어집니다.



활성산소(free radical)와 과도한 당화반응이론은 손상이론의 한 부분입니다. 활성산소는 주변환경 (태양 빛, X레이, 방사선, 화학물질) 에서 비롯되거나 음식과 음료를 통해 체내로 들어올 수 있으며, 몸에서 화학반응이 나타나는 동안에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활성산소로 부터 손상을 보호하는 화합물은 "항산화제" 또는 활성산소 청소기(free radical scavenger)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화이론(glycosylation theory)은 혈당(포도당)분자가 단백질이 최종적으로 활동을 멈출때 까지 지속적으로 세포단백질에 달라붙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과도한 당화현상은 효소 비활성화, 단백질 조절 및 구조 손상, 면역기능 손상, 세포 기능장애 증가등 많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식이요소가 안티 에이징에 중요할까요?



심혈관질환과 암은 수명감소의 주요 원인이므로, 이러한 질병을 보호할 수 있는 식습관은 안티 에이징에도 적용됩니다. 주요 권장 식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지개”같이 색이 있는 채소와 과일을 드세요.과일과 야채가 풍부한 식단은 거의 모든 만성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노화진행을 방해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입니다.혈당 조절을 돕는 식품을 섭취하세요. 농축된 설탕, 정제된 곡물 및 각종 단순 탄수화물 식품은 혈류에 빠르게 흡수되어 급격한 혈당상승과 과도한 당화현상을 초래합니다.육류 및 각종 동물성 식품을 줄이세요. 많은 연구에서 붉은색 육류 또는 가공된 육류 섭취가 사망률을 높힐 수 있다는 점이 밝혀졌습니다.올바른 지방을 섭취하세요. . 오메가-3 지방산과 단일불포화 지방산 섭취는 늘리면서 총 지방섭취량(특히 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산 및 오메가-6 지방)을 줄일것을 권장합니다.소금 섭취량을 줄이고, 칼륨 섭취량을 늘리세요.가공식품과 소금을 적게 섭취하고 자연식품 섭취를 늘리세요.식품 첨가물을 피하세요. 식품 첨가물로는 방부제, 인공향료 및 산미제등이 있습니다.매일 충분한 물을 섭취하세요. 물은 생존에 필수적입니다. 하루 최소 48온스 (약 1.4L) 의 물을 섭취하세요. 가벼운 탈수증세도 신체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안티 에이징을 위해 어떤 영양보충식품을 섭취해야 할까요?



기초 영양보충식품고효능 복합 비타민; 비타민 D3 매일 2000-5000 IU; 피쉬 오일, EPA+DHA 매일 1000-3000mg씩.



비타민 D3 비타민 D3는 텔로미어의 길이를 증가시켜 노화를 늦춥니다. 비만, 흡연, 운동 부족등은 텔로미어 길이를 단축시킬 수 있지만, 연구진들은 높은 비타민 D3농도가 이러한 노화효소를 극복시킬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복용량: 하루 2000-5000IU씩



레스베라트롤 레스베라트롤은 플라보노이드와 비슷한 식물 화합물로써, 적포도 껍질, 레드와인, 코코아파우더, 베이킹 초콜릿, 다크 초콜릿, 땅콩 및 뽕나무 열매 껍질등에서 소량으로 발견됩니다. 대부분의 레스베라트롤 보충식품은 호장근(학명: Polygonum cuspidatum)을 사용합니다. 레스베라톨은 시르투인1 이라고 알려진 효소를 활성화시키는데, 이 효소는 세포수명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인슐린민감성을 개선시킵니다. 복용량: 하루 1-3번 500mg 씩



PQQ (피롤로퀴논 퀴논)PQQ (피롤로퀴논 퀴논)은 비타민같은 새로운 화합물로써, 두뇌와 신체기능에 전반적으로 다양한 혜택을 주는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PQQ는 코엔자임 Q10과 함께 상승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세포벽 형성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미트콘드리아의 기능에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합니다. 코엔자임 Q10처럼 PQQ도 두뇌세포의 손상을 보호합니다. 동물과 인간을 대상으로한 실험에서 PQQ가 기억력을 회복시키며, 항산화능력은 어마어마 할 정도로 높다는 점이 밝혀졌습니다. (비타민 C의 약 5,000배) 복용량: 하루10-20 mg 씩.




효과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C-반응성 단백질(CRP)에 대한 혈액검사를 받아보세요. CRP는 전신의 염증 반응을 알려주는 화합물질입니다. 호르몬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 비만, 감정적 스트레스, 환경 오염물질, 불충분한 항산화식품 섭취 및 활성산소에 대한 노출 증가 (방사선, 흡연) 등 보이지 않는 염증을 일으키는 많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CRP검사는 노화단계에 관한 일반적인 평가를 제공해 줍니다. 높은 수치의 CRP는 염증을 촉진하는 많은 요인으로 인한 가속화된 세포노화 뿐만 아니라 조기노화와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의사의 유언  (0) 2017.06.15
건강십계명(健康十戒銘)  (0) 2017.04.03
건강하게 나이 먹는 10가지 방법  (0) 2014.03.25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수칙7  (0) 2014.03.21
건강비결 50가지  (0) 2014.03.21